4대금융 회장 중 윤종규·김정태·김용환 등 '성대출신'
상태바
4대금융 회장 중 윤종규·김정태·김용환 등 '성대출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금융 회장 중 윤종규·김정태·김용환 등 '성대출신'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김용환 전 수출입은행장이 농협금융지주 회장에 내정됨에 따라 4대 금융그룹 회장 중 3명이 성균관대 출신으로 채워져 눈길을 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성대 출신인 김 내정자(73년 입학, 경제과)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75·경영),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73·행정)과 동문이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서울대를 나왔다.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인 지난 2013년에 이순우 우리금융지주 회장(73·법학),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종준 하나은행장(76·경제), 김용환 수출입은행장 등 성대 출신이 잇달아 금융권 수장 자리를 차지했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한동안 뜸했던 '성대 돌풍'이 다시 고개를 드는 모습"이라며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손에 꼽을 수준이었던 성대 인맥은 최근 금융계에서 대세로 자리를 잡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3월 현재 정부 내각의 핵심 멤버인 이완구 국무총리(71·행정)와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77·경제)도 성대 출신이다.

문재인 대표 출범 후 주요 당직 인선을 마무리해가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요직에도 성대 출신 의원들이 대거 포진했다. 새정치의 성대 출신 의원은 총 10명으로, 이들 중 8명이 당직을 맡고 있다.

앞서 이명박(MB) 정권에서는 어윤대 전 KB금융 회장,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 등 대통령과 동문인 고려대 출신이 금융지주 수장 자리를 꿰찼다.

3월 현재 4대 금융지주와 시중은행 가운데 고려대 출신은 조용병 신한은행장 1명뿐이다.

서울대 출신은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병호 하나은행장, 박진회 씨티은행장 정도다.

연세대 출신은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등 경제·금융정책을 다루는 자리에 많은 편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이 연대 출신이다. 권선주 기업은행장과 김한조 외환은행장도 연대를 졸업했다.

서울대와 연·고대 출신이 금융권 요직 진출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사이 성대와 서강대 출신은 급부상하는 양상이다.

금융권에서 홍기택 산업은행장,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정연대 코스콤 사장, 홍성국 대우증권 사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등이 서강대 출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