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여의도 아파트 자택 다운계약서 작성"
상태바
"임종룡, 여의도 아파트 자택 다운계약서 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룡, 여의도 아파트 자택 다운계약서 작성"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자신이 사는 서울 여의도 소재 아파트를 10여년전 매매하면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2700만원을 탈루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6일 금융위원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임종룡 후보자는 국회 정무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 의원실에 제출한 후보자, 직계 존비속의 부동산 매매 현황 자료를 통해 이런 사실을 시인했다.

임 후보자는 2004년 3월에 서울 여의도 K아파트를 매입하면서 실제로 6억7000억원을 줬지만 신고가격은 2억원으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 여의도 소재 148㎡ 상당의 아파트는 임 후보자가 3월 현재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곳이다.

일각에서는 해당 아파트가 2004년께 최고 7억3000만원 선에서 거래됐다며 다운계약 폭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다운계약서는 매도인과 매수인이 합의해 실제 거래가격이 아닌 허위의 거래가격으로 계약한 계약서다. 통상 세금을 덜 내기 위한 목적으로 매수인이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지방세를 담당하는 행정자치부의 자료를 보면 당시 취등록세율은 5.8%다. 임 후보자는 신고 매매가 2억원에 따라 1160만원의 세금을 낸 것으로 추정된다.

임 후보자가 실제 매매가라고 시인한 6억7000만원에 대한 취등록세는 3886만원이어서 2726만원을 덜 낸 셈이다.

임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당시 공인중개사에게 아파트 매매를 일임해 정확한 신고가액을 챙겨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실거래 신고 의무제도가 도입된 2006년 이전까지는 통상 지방세법상 시가 표준액에 따라 신고하는 것이 관행이어서 공인중개사도 그에 따라 신고한 것 같다"면서 "당시 관행이라고 하나 결과적으로 철저히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신학용 의원은 "당시 후보자는 재정경제부 부이사관으로 부동산 정책 등을 담당했는데 정작 본인은 다운계약서로 세금을 탈루했다"면서 "공직자로서 더 신중하게 처신했어야 하는데 관행을 핑계로 해명을 하는 모양새도 아쉽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