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노리는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보 발령
상태바
대학생 노리는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보 발령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3월 01일 17시 5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노리는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보 발령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졸업·입학 시즌을 맞아 취업·고수익 보장 등을 미끼로 대학생을 판매원으로 모집하는 불법 다단계 영업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1일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일부 불법 다단계 판매회사들이 학생들을 유인한 뒤 대출을 강요하고 환불을 방해해 학생들을 신용불량자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게 공정위측 설명이다. 

공정위는 불법 다단계 판매의 전형적인 유형으로 △다단계 판매원들이 취업·고수익을 미끼로 학생을 유인 △합숙소·찜질방 등에서 합숙생활을 하며 교육받도록 강요 △수백만원의 물품 강매 및 대출 강요 △포장 훼손 등을 통해 교묘히 환불 방해 등 4가지를 들었다.

다단계 판매원들은 월 수백만원의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학생들을 유혹한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실제 지난해 공정위 조사 결과 다단계 판매회사의 상위 1% 판매원의 1인당 월평균 수입은 472만원에 달했지만 나머지 99%는 월평균 수입이 3만9000원에 그쳤다. 

불법 다단계 회사의 상위 판매원은 학생들에게 높은 이자의 대출을 받도록 강요해 자신들로부터 수백만원에 달하는 물품을 구입하도록 한다. 물품을 넘겨준 뒤에는 포장을 뜯도록 유도한다. 환불을 불가능하게 만들려는 의도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처럼 불법 다단계 판매가 의심되는 회사에 대해서는 무조건 가입을 거부해야 한다"면서 "시·도에 등록된 합법적 다단계 판매회사라고 유혹할 경우에는 공정위나 해당 시·도의 경제정책과 등에 문의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