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군위안부 문제해결이 한일관계 개선 첫걸음"
상태바
朴대통령 "군위안부 문제해결이 한일관계 개선 첫걸음"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14일 09시 0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군위안부 문제해결이 한일관계 개선 첫걸음"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뜻깊게 기념하고 한일관계의 안정된 미래를 차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서, 특히 핵심 현안으로 남아있는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양국 관계 개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받고서 이같이 언급했다.

아베 총리의 친서에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인 올해가 양국에 있어 좋은 해가 되도록 상호 노력하자'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총무회장은 일본 정치계에서는 당3역 중 하나다. 당의 운영과 국회활동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 결정하는 자리이다.

박 대통령은 "이제 53분만 남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평균연령이 88세여서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이분들의 명예 회복을 위한 납득가능한 조치가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니카이 총무회장의 관심과 노력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니카이 총무회장은 "피해자들이 생존해 계신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극히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문제 해결 노력에 힘을 합치겠다. 박 대통령의 당부를 충분히 유념하면서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올해 종전 70주년을 계기로 발표될 아베 총리의 담화와 관련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고 지적한뒤 "이와 관련해 각계의 폭넓은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니카이 총무회장의 의견은 일본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일로 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일본 내에 그간 있어 온 반한시위·혐오발언 문제게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음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움직임이 구체적인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