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녹취록 공개 "김치찌개 계기로 도와주쇼…"
상태바
이완구 녹취록 공개 "김치찌개 계기로 도와주쇼…"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07일 09시 4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 녹취록 공개 "김치찌개 계기로 도와주쇼…"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 이후 언론사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에 대한 의혹보도를 막았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KBS가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으로부터 제공받은 녹취록에 따르면 이 후보는 지난달말 기자들과 서울 통의동에 있는 후보자 사무실 근처 식당에서 오찬을 하던 중 이 같은 발언을 했다.

이 후보자는 "'야 우선 저 패널부터 막아 인마, 빨리, 시간없어' 그랬더니 지금 메모 즉시 넣었다고 그래 가지고 빼고 이러더라고. 내가 보니까 빼더라고"라고 말했다.

언론사 간부를 통해 인사에 개입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있었다.

이 후보자는 "윗사람들하고 다, 내가 말은 안 꺼내지만 다 관계가 있어요. 어이 이 국장, 걔 안 돼. 해 안 해? 야, 김부장 걔 안 돼. 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어떻게 죽는지도 몰라"라고 언급했다.

이어 "좀 흠이 있더라도 덮어주시고 오늘 이 김치찌개를 계기로 해서 도와주쇼"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김경협 의원도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자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졌을 때 종편 언론사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관련 보도가 빠지게 했다는 신빙성 있는 제보가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는 기자들에게 언론사 간부와의 친분을 이용해 기자 인사에 관여할 수 있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한 것으로 드러나 후보자의 언론 통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후보자가 전화를 건 뒤 실제로 보도가 중단됐는지 언론사 인사 개입이 있었는지 등은 확인되지 않아, 당시 발언이 일종의 '과시성' 발언일 가능성도 있다.

해당 방송사 관계자들은 이 후보자의 전화를 받기는 했지만 방송을 막은 적이 없다거나 통화사실 자체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단이 배포한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평소 친하게 지내던 기자들과 격의없이 대화하는 사적인 자리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를 접하면서 답답한 마음에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며 "그럼에도 다소 거칠고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밝혔다.

이어 "편한 자리에서 한 발언이나 공직 후보자로서 경솔했을 뿐 아니라 국민 여러분께 불편함을 드린 데 대해 대오각성하는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지 않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용서를 정중히 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닌데도 본의 아니게 실명이 거론된 분들이 곤란함을 겪은 데 대해 가슴 깊이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