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 3억 비자금 지원 의혹' 라응찬 전 신한회장 소환조사
상태바
'정계 3억 비자금 지원 의혹' 라응찬 전 신한회장 소환조사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06일 15시 5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계 3억 비자금 지원 의혹' 라응찬 전 신한회장 소환조사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이선봉 부장검사)는 '남산 3억원 의혹'과 관련해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고 6일 밝혔다.

검찰은 라 전 회장을 상대로 비자금을 조성해 이상득 전 의원 등 정치권에 전달하도록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등 의혹 전반에 대해 물었다.

'남산 3억원 의혹'은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의 횡령 사건 수사·재판 과정에서 불거졌다.

검찰은 이 전 사장이 2008년 2월 중순 남산 주차장 입구에서 성명불상자를 만나 3억원을 전달한 사실을 확인했으나 구체적 전달경로를 파악하지는 못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재판 과정에서 라 전 회장의 지시로 3억원이 전달됐고 돈의 최종 행선지는 이 전 의원으로 알려졌다며 지난 2013년 2월 고발장을 냈다.

라 전 회장은 이 밖에도 신 전 사장을 퇴출시키기 위해 계좌를 불법 조회한 혐의 등 신한사태와 관련해 여러 건의 고발을 당했다.

검찰은 불법 계좌조회 의혹에 대해서는 각종 기록과 참고인 조사를 우선 진행할 방침이다.

참여연대는 지난 2일 라 전 회장이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다는 본인 주장과 달리 청바지 차림으로 해외여행을 가는 등 건강하다며 검찰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라 전 회장은 농심 사외이사를 맡으려다가 건강과 검찰 조사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자진 사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