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향후 5년은 인구위기대응 골든타임"
상태바
박 대통령 "향후 5년은 인구위기대응 골든타임"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06일 13시 4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 "향후 5년은 인구위기대응 골든타임"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이 실행되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5년은 우리나라 인구위기 대응의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다"고 6일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4기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지금 우리가 제대로 대응해야만 위기를 기회로 바꿔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17년부터는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해 인구보너스 시대가 마감될 전망"이라며 "인구구조는 급속하게 바뀌는데 과거의 틀에 갇혀 있다면 저출산 고령화가 몰고 올 충격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3차 기본계획은 출산장려, 고령자복지 정책 수준을 넘어 사회경제 전반의 시스템과 인프라를 바꾸는 폭넓은 관점으로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재정투자, 유무형 인프라 구축 등의 우선순위까지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맞춰서 재구조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700여만명에 이르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끈 우수한 인적자원"이라며 "이분들의 역량을 적극 활용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는다면 생산적인 고령사회로 나아가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5년,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50년 미래를 결정짓는다는 각오로 모든 노력을 기울여주기를 바란다"며 국민체감형 저출산 고령화 대책 마련과 광범위한 국민의견 수렴 등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1차 기본계획(2006∼2010년)과 2차 기본계획(2011∼2015년)이 실행된 지난 10년간의 정책에 대한 평가가 이어졌다. 제3차 기본계획의 수립 방향에 대한 보고, 저출산∙고령사회 대응방향 토론 등도 진행됐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위원장 대통령)는 정부위원 14명과 임기 2년인 민간위원 9명으로 구성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민간위원으로 김대일 서울대 교수,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김영배 경총 회장 직무대행 등을 위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