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올해 3.8% 성장 가능…디플레이션 아냐"
상태바
최경환 "올해 3.8% 성장 가능…디플레이션 아냐"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05일 16시 4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올해 3.8% 성장 가능…디플레이션 아냐"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어려움이 있지만 올해 3.8% 성장이 가능하며 현재는 디플레이션이 아니라 디스인플레이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증세 논란과 관련해서는 국민 합의가 없는 증세는 갈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국회의 적극적인 행보를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그 동안 적극적인 정책 대응으로 경제 회복 불씨를 살렸지만 지난해 4분기 부진 등으로 회복 모멘텀이 미약한 상황"이라고 현재 경기를 진단했다.

그는 "이럴 때일수록 경제 체질 개선과 경제 활력 제고를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한다"면서 "공공·금융·노동·교육 등 4대 부문에서 사회적 합의를 통해 누적된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에게 약속 드린 주요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흔들림 없이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대내외 여건이 녹록하지 않지만 유가 하락,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확장적 정책, 금리인하 등 경기 상승 요인이 제대로 작동하면 올해 정부 목표치인 3.8% 성장률 달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총량 지표상으로는) 올해 경제가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이고 체감 경기도 좋아지도록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가계부채의 질적인 구조개선을 추진하고 기업부문의 경쟁력 항샹에도 노력하는 한편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대응해 점검을 강화하는 등 위기 대응 체계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물가에 대해서는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하락하는 것"이라면서 "이런 의미에서 한국은 디스인플레이션 상황"이라고 디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했다.

'증세 없는 복지' 논란과 관련해서는 국회가 먼저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증세는 국민적 컨센서스(합의)가 전제되지 않으면 굉장히 많은 혼란과 갈등을 초래할 수 밖에 없는 아주 예민한 사안"이라면서 "국회에서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나서주시면 정부도 나름대로 고민을 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또 "현실적으로 입법을 하려면 국회에서 여야 합의가 필요하고 아무런 결과도 못 내놓으면서 정치적 논쟁만 계속하면 문제가 있다"면서 "이런 부분을 감안해 국회가 나서 주시고 정부도 이 과정에서 뒷짐지지 않고 참여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세율을 올린다고 해서 중장기적으로 세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실증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가설"이라며 증세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현 정부의 정책이 대기업 위주라는 일부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정부는 법인세 를 성역화하지 않는다"면서 "투자, 배당, 임금 인상 안 하면 세금 더 내게하는 기업소득 환류세제가 법인세"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된 복지수준 및 재원조달 방법에 관한 논의를 비롯해 기업과 국민의 의견에도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최 부총리는 정부가 부채 주도 성장을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경제가 가라 앉고 있고 서민들이 아우성 치는데 정부가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다"면서 "경제를 살려가면서 리스크 요인을 관리하는 게 현실에 책임을 지는 정부"라고 맞섰다. 

이어 세수 부족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면서도 우리나라의 재정건전성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