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 직접…롯데 '이미지 쇄신' 난항
상태바
신동빈 회장 직접…롯데 '이미지 쇄신' 난항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1월 27일 07시 4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리' '안전성 취약' 낙인 지우기 고민…50억 기금, 홈쇼핑 '재승인용' 전락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2일 주한 외교 사절단 등 80여명을 잠실 제2롯데월드로 초청, 롯데월드타워 공사 진행 상황과 롯데월드몰 운영 현황 등을 설명했다.(사진 앞줄 오른쪽 2번째)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롯데그룹이 홈쇼핑 납품비리, 제2롯데월드 안전성 논란 등으로 얼룩진 기업 이미지 쇄신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직접 챙기고 있는 50억원 규모의 롯데홈쇼핑 경영 투명성 강화안은 재승인 심사를 염두에 둔 '화제 전환용'이란 오명을 쓰고 있다. 

제2롯데월드 안전성 강조를 위한 외교사절단 초청과 SNS를 통한 대규모 마케팅에도 소비자들의 발길이 줄고 있는 추세여서 그룹 차원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 재승인 심사 앞두고 50억원 기금 조성

26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이 경영투명성위원회 역할 강화를 위해 상근 사무국을 설치, 연간 50억원 규모의 기금 조성 작업에 나섰다.

상근 사무국은 공정거래전문가와 법률전문가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50억원의 사무국 운영기금은 협력업체∙소비자 불편 사항 등을 해결할 계획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그룹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열린 경영투명성위원회 간담회에서 결정된 사안이다.

경영투명성위원회는 협력사 입점 과정부터 경영활동 전반에 이르기까지 외부 전문가 평가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설치한 자문 기구다.

각종 사건∙사고로 롯데의 이미지가 과거에 비해 크게 훼손된 상태라 명망 있는 전문가들을 모아 사무국을 꾸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재계 관계자는 "롯데그룹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실추돼 있어 같이 일하자는 제안을 받고 고사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의 50억 기금 조성에 '숨은 뜻'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비리 홈쇼핑'이라는 낙인을 지우기 위한 그룹 차원의 이미지 쇄신 작업이라는 것.

롯데홈쇼핑은 올 3월 TV홈쇼핑 사업자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 미래창조과학부가 불공정 행위와 범죄 행위를 평가하는 항목을 별도 분류 하는 등 심사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납품비리'로 전∙현직 임원이 줄줄이 구속되는 등 홍역을 치렀다. 이번 재승인 심사에서 탈락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다.

신동빈 회장은 안전성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잠실 제2롯데월드에 외교 사절단을 초청, 안내자로 나서 불신 해소에 나섰다.

신 회장은 "외국의 유력 인사들을 다양하게 접촉해 제2롯데월드와 타워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널리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2롯데월드 43층 외벽 구조물 추락으로 1명이 사망, 5명이 다치는 사고가 2013년 6월 발생한 데 이어 △44층 컨테이너 박스 화재 △쇠파이프 지상 추락 △냉각수 배관 기압 확인 근로자 사망 △쇼핑몰 인테리어 부착물 추락 △실내천장 균열 △지하 아쿠아리움 누수 △영화관 스크린∙바닥 진동 △공연장 공사현장 근로자 추락 사망 △캐주얼동 출입문 탈락 사고 등이 잇따랐다.

   
   ▲제2롯데월드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건물 안전성을 강조한 게시물이 게재돼있다.

◆ "부정적 이슈 덮기 위한 의도"

소비자 신뢰를 끌어 올리기 위해 SNS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분위기 반전이 녹록지 않다는 지적이다.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페이스북은 안전성 의혹에 대한 해명 게시물로 사실상 도배돼있다. '롯데월드타워' 블로그에는 '롯데월드타워의 오해와 진실', '초고층 안전관리' 등이 별도 카테고리로 마련돼 있다. 

'제2롯데월드'의 하루 평균 방문객은 개장 초기인 지난해 10월 10만명이었지만 1월 현재 5만명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안전성 마케팅'이 이렇다 할 효과를 내지 못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롯데 관계자는 "경영투명성위원회는 명망 위주로 뽑았는데 사무국은 실제 업무를 하실 분들로 구성 중"이라며 "(기업 이미지 때문에) 섭외가 안 되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50억원 기금 조성을 재승인과 전혀 무관하다고 얘기는 못하지만 그것만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재승인만을 위해서라면 경영투명성위원회 위원 임기를 2년씩으로 하고 상근 사무국까지 설치할 필요가 있겠냐"고 설명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의연구소 권오인 팀장은 "기업들이 가장 기본적인 불공정행위 근절, 중소업체와의 상생 부분에 취약했다"며 "기금조성을 한다는 것 자체는 의미가 있지만 사회적 책임활동의 연장선상에 있기 보다 전략적으로 부정적인 이슈들을 덮기 위한 의도도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