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회장 일본서 귀국…'형제 회동' 여부 주목
상태바
신동빈 롯데회장 일본서 귀국…'형제 회동' 여부 주목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1월 13일 20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롯데회장 일본서 귀국…'형제 회동' 여부 주목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치고 13일 귀국한다.

신 회장은 친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이 일본 내 모든 임원직에서 해임된 뒤인 지난 10일 일본을 전격 방문해 그 배경을 놓고 주목 받았다.

특히 그의 방문은 신 전 부회장의 일본 롯데 경영권 박탈 와중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일본 롯데그룹 상황 점검 차원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의 일본 방문은 구단주를 맡는 프로야구 롯데마린즈를 격려하기 위한 것일 뿐 후계구도 문제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며 "일본 체류 중에 현지 관계자들로부터 보고받을 일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의 일본 방문 일정은 '해임 사태'이후 신동주 전 회장이 한국을 방문한 다음날 출국했다가 신 부회장이 한국 일정을 마치고 일본으로 귀국한 다음날 한국으로 돌아온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롯데그룹측은 "이미 예정됐던 일정"이라며 후계구도 문제 등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지만 결과적으로 두 사람이 한국에서 자리를 함께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됐다.

다만 신 전 부회장이 전날 오후 일본으로 돌아갔고 신 회장이 이날 오후 늦게 귀국한 만큼 일본에서 이들이 회동했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은 일본 롯데그룹 인사와 무관하게 한국 롯데그룹 회장이라는 직무에 아무 변화가 없다"며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한국 롯데가 아닌 일본 롯데에서 설명이나 언급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 전 부회장은 지난해 12월말 3개 일본 롯데 계열사 임원직 해임에 이어 지난 8일 일본그룹의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 부회장에서도 해임됐다. 롯데 후계구도에 급변 기류가 감지되는 상황이다.

일단 일본 롯데가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롯데홀딩스 사장 중심의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되나 신 회장이 한·일 롯데를 총괄 경영할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게 재계의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