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우대금리' 알고 보니 '자동기부' 황당
상태바
우리은행 '우대금리' 알고 보니 '자동기부' 황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실제 수령불가 '겉으로만' 더 주는 척…취재 시작되자 '무응답'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우리은행(행장 이광구)이 '기부금리'로 빠져나가는 이자수익을 '우대금리'로 일부 포장,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실제 받을 수 있는 금리소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처럼 마케팅을 벌인 게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 사실상 연 2.10% 상품…KB국민∙하나은행과 '대조'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자사 '우리겨레통일정기예금'의 최고금리가 연 2.20%라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작년 6월 출시 이후 4만8581계좌·6564억원 실적을 달성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해당 상품은 예금 우대이자금액이 대한적십자사로 자동 기부되는 것이 특징이다. 기부된 금액은 남북교류기금으로 사용된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1년 약정 상품으로 기본 연 2.10% 금리를 제공한다. 여기에 기부이체 동의를 하면 0.1%포인트를 우대해준다. 인터넷∙스마트뱅킹을 통해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동의 사항은 의무다.

문제는 금전적 추가 이익과 무관함에도 '우대금리'라는 문구를 우리은행 측이 마케팅 과정에 활용하면서 흡사 추가금리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혼선을 야기한다는 점이다.

통상 '우대금리'란 신용카드실적∙예금잔액 등 일정조건을 충족시키면 소비자가 실제 받을 수 있는 세전 금리를 의미한다.

NH농협은행 '통일대박 정기예금'의 경우 통일염원 활동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연 금리 0.1%포인트 추가 제공한다. 통일 관련 활동을 유도하면서도 소비자가 우대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민은행의 '통일기원적금'도 통일희망 메시지를 작성할 경우 연 0.1%포인트 우대해준다. 소비자가 수령할 수 있는 이자액이다.

기부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예∙적금들 중에서도 우대금리 전액을 기부하는 상품은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하나은행 '바보의 나눔 적금'은 장기기증 희망등록자에게 0.5%포인트 금리를 추가로 제공한다.

예금액의 전액 혹은 일부를 기부 등록하면 0.3~0.5%포인트 우대해준다. 다만 1계좌당 100원씩 은행이 자체적으로 '바보의 나눔' 재단에 기부하기도 한다. 예금액 기부 등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더라도 소비자가 간접적으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은행 'KB사랑나눔적금'의 경우 봉사활동 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연 0.3%포인트 추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부나 봉사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등록 건당 500원씩 은행 측에서 기부금으로 출연∙부담한다.

유사상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오해할 환경이 조성돼 있다는 의미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우리은행의 사전 인지노력에 얼마만큼 있었냐는 대목에 의혹이 드리워진다.  

◆ "우대금리 용어 적절치 못해"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마케팅을 벌이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실제 받는 이자금액에 대한 설명을 얼마만큼 했는지 알 수가 없다"면서도 "소비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정의연대 김득의 대표는 "최고 연 2.2%라는 문구는 크게 해두고 우대금리가 기부된다는 사실은 조그마한 글씨로 명시하는 것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일"이라며 "여기서 '우대금리'라는 용어 자체가 적절치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우리은행 측은 이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