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정비본부서 '날림 정비' 폭로
상태바
대한항공, 정비본부서 '날림 정비' 폭로
  • 김태환 기자 th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2월 17일 17시 0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정비본부서 '날림 정비' 폭로

[컨슈머타임스 김태환 기자] '땅콩 회항' 파문으로 대한항공 내부 폭로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비본부 내부에서 "날림정비로 항공기를 운항하는 일이 허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잇따르는 오너 일가에 대한 폭로가 승객의 생명을 책임지는 정비 분야의 폭로까지 이어지면서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에 따르면 17일 오전 노조 홈페이지 열린마당에 '정비본부의 실태'라는 글이 게재됐다.

'07부기장'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작성자는 이 글을 '블라인드 앱'에서 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리케이션인 블라인드 앱은 회사 내부 이메일로 인증한 사용자만 가입해 게시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익명으로 회사 동료끼리만 불만과 고충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다.

이 블라인드 앱에서 '땅콩 회항' 사건이 처음 알려지기도 했다.

블라인드 앱에 지난 16일 게시돼 1700여명이 읽은 문제의 글에서 '마카다미'라는 작성자는 "이쯤에서 정비본부의 문제점을 공유한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정비본부의 문제점을 △경직된 문화 △과도한 원가절감 △징계만 일삼는 본부 △규정 지키기 어려운 문화 △과도한 업무와 인원 부족 등으로 폭로했다.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승객 안전과 직결된 '규정을 지키기 어렵게 하는 문화'였다.

작성자는 "정비 사유로 딜레이(운항 지연)를 시키면 난리가 난다"면서 "그러다 보니 날림 정비로 비행기를 띄우는 일이 허다하고 10시간 걸릴 일을 2시간 만에 끝내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작성자는 또 "타 국적 항공사 대비 3분의 1 인원으로 정비를 수행하다 보니 지치기도 하고 많이 다쳐 온전히 (정비를) 수행할 수 없다"면서 "이러다 큰 사고 안 날지 늘 걱정이 된다"고 덧붙였다.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회사에서 적정한 도구를 구비해주지 않아 다치는 경우가 있다"면서 "산재 등 회삿돈을 써서 치료하면 인사상 불이익이 있어 개인 휴가와 돈을 써서 치료를 해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조종사노조 게시판에는 사측이 상시적으로 사내·노조 게시판을 검열한다는 주장이 또다시 제기됐다.

'궁금'이라는 닉네임의 사용자는 이날 "회사 칼맨 사이트(대한항공 내부 게시판)에 올라온 한 글이 게시판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설명과 함께 글이 삭제됐다"면서 "해당 글을 갈무리했다면 공유를 부탁한다"고 적었다.

앞서 대한항공 사측은 지난 11월에는 조종사 노조 게시판에 회사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오자 당사자와 직접 접촉해 삭제를 요구해 노조 측이 성명을 내는 등 파문이 일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면서 "지금은 모든 게 다른 각도로 보이고 다른 해석이 돼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