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지분 보유 '저배당주' 투자 조언 '눈길'
상태바
국민연금 지분 보유 '저배당주' 투자 조언 '눈길'
  • 이미주 기자 limiju@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1월 27일 08시 1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미주 기자] 연말로 접어들며 시장이 유망 고배당주 찾기에 열심인 가운데 국민연금이 지분을 보유한 '저배당주'에 투자하라는 조언이 나와 주목된다.

27일 삼성증권은 연말 배당 유망주로 최근 4개년 평균 배당수익률이 1% 안팎에 그치는 종목 10개를 선정했다.

삼성전자, 현대차, 현대모비스, SK C&C, 현대글로비스, 롯데쇼핑, SK, 고려아연, CJ제일제당, 롯데칠성 등이다. 이들 대부분은 2010∼2013년의 평균 배당수익률이 1%를 밑돈다.

그럼에도 이들 종목을 연말 배당 유망주로 선별한 것은 높은 국민연금 지분율과 사내유보율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최근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앞으로 보유주식의 의결권 행사를 통해 기업배당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의 의결권을 강화해 국내 기업의 낮은 배당성향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삼성증권 김용구 연구원은 "이들 10개주는 사내유보율이 높아 배당 확대가 가능하면서도 과거 평균 배당수익률은 저조한 종목들"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기업은 앞으로 국민연금의 기업 배당정책 관여가 현실화되면 그만큼 국민연금으로부터 받을 배당 확대 압박이 클 수밖에 없다.

증권가는 국민연금의 배당 관련 의결권 강화가 실제 기업들의 배당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HMC투자증권 이영원 연구원은 "국민연금의 시장지배력을 고려할 때 배당 확대를 위한 주주권 행사의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HMC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국민연금이 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상장사는 모두 274개로 전체 상장사의 10% 수준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자금은 약 87조원으로 유가증권시장 전체 시총의 7% 이상 지분이 국민연금에 의해 좌우된다.

이영원 연구원은 "기업이 배당을 늘리도록 국민연금이 직접 강제력을 행사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배당 확대 효과 측면의)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시장 전반에 기대감을 주고 기업에 배당 확대를 유도하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타고 최근 2년간 코스피200지수 기준 1.0%에 머물렀던 국내 상장사들의 배당수익률이 개선될 지에도 투자자의 관심이 모아진다.

우리투자증권 강현철 연구원은 "현재 코스피200지수의 연말 배당수익률 예상치는 1.21%로 추정되나 연기금의 배당 관련 의결권 강화 추진과 기업들의 배당 확대 발언 등을 고려했을 때 이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