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약물, 아이들 장기적 성장에 문제없어"
상태바
"ADHD 약물, 아이들 장기적 성장에 문제없어"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1월 26일 15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가 아이들의 성장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건강의학과 김효원 교수팀은 ADHD 치료제를 먹은 157명의 성장을 관찰한 결과 약 복용 시작 후 처음 1년 동안에는 정상 성장보다 다소 늦어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그 시기를 지나고 나서는 또래와 같은 정상적인 성장 속도를 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아동기 ADHD는 조기 진단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으면 90% 이상이 완치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ADHD 치료제가 식욕을 떨어뜨려 성장을 방해한다는 속설 때문에 아이에게 약 먹이기를 꺼리는 학부모들이 많았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결과를 보면 ADHD 약물을 1년간 복용한 아이들은 8세 남아를 기준으로 또래의 평균 키보다 0.43㎝가 적었고 평균 몸무게도 0.67㎏ 덜 나갔다. 약물 복용 1년이 지나고 최장 7년까지 관찰한 결과 이 아이들은 또래와 같은 정상적인 성장 속도를 회복했다.

김효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ADHD 치료제가 우리나라 아동들의 장기적 성장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만약 ADHD 약물치료 중 식욕이 떨어진다면 저녁에 단백질, 과일, 채소 등을 골고루 많이 먹이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저널 '미국 소아청소년정신약물학회지' 최신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