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재정기획국 신설…통일정책 전담조직도 마련
상태바
기재부 재정기획국 신설…통일정책 전담조직도 마련
  • 이미주 기자 limiju@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1월 21일 07시 5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미주 기자] 기획재정부가 중장기 재정운용과 재정건전성 확보 등에 무게를 싣기 위해 재정기획국을 신설하기로 했다. 통일 관련 경제정책 등을 담당하는 전담조직도 마련할 방침이다.

21일 관련 정부 부처에 따르면 기재부는 현재의 3실·9국 체제를 3실·10국 체제로 바꿔 재정기획국을 새로 만드는 내용의 직제 개편안에 대해 안전행정부와 협의를 거의 마무리 지었다.

신설되는 재정기획국은 지난 2012년 폐지된 재정정책국의 후신 격이다. 재정기획국의 신설은 확장적 재정 정책과 세수 부족 등으로 재정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불거지는 상황에서 중장기 재정 운용 정책에 좀 더 무게를 싣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풀이된다.

기재부는 경제정책국 재정기획과와 재정관리국, 예산실 등에 흩어져 있는 재정 정책 관련 업무를 옮겨 재정기획국 내에 3개 혹은 4개의 과를 만든다. 중장기 재정운용 전략과 재정건전성 확보 등 재정 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길 계획이다.

재정기획과가 이동하면서 과 1개가 줄어드는 경제정책국에는 거시경제전략과를 새로 만들기로 했다.

거시경제전략과는 통일 관련 경제정책,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 중장기 구조 개혁과 거시 전략 등을 전담하게 된다.

기재부는 안행부와의 세부 협의를 마치는 대로 직제 개편안을 국무회의에 올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