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안전벨트 위치조절기 무용지물"
상태바
"어린이용 안전벨트 위치조절기 무용지물"
  • 한행우 기자 hnsh21@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1월 20일 13시 2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한행우 기자] 어린이용 안전벨트 위치조절기가 자동차 충돌 시 보호기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위치조절기는 안전벨트의 어깨 벨트와 골반 벨트를 끈 등으로 연결해 어깨 벨트가 어린이 목에 닿지 않도록 조절하는 제품이다.

한국소비자원은 보험개발원과 함께 시판 중인 안전벨트 위치조절기 2종을 선정, 자동차 충돌 시험을 진행한 결과 차량 충돌 시 제품이 파손돼 어린이 보호기능이 없었다고 20일 밝혔다.

어린이 더미를 자동차에 앉히고 시속 48㎞로 충돌하자 위치조절기가 파손되면서 어깨 벨트와 골반 벨트의 고정이 풀렸다는 것. 어깨 벨트는 목, 골반 벨트는 배를 각각 압박해 사고 위험을 방지할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위치조절기는 국가기술표준원 고시 '자동차용 어린이보호 장치 안전기준'에서 허용하지 않는 제품인 데다 어린이 보호기능이 없는 만큼 유통 근절을 위한 조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급정차 시 어린이가 앞으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광고 중인 차량용 어린이 놀이매트도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놀이매트에 어린이 더미를 앉히고 시속 60㎞에서 급정차 시험을 했더니 어린이 더미가 앞좌석 등판에 얼굴을 부딪쳐 다칠 우려가 컸다.

또 PVC 재질의 놀이매트와 수납시트 등 7개 제품의 프탈레이트 가소제와 중금속 검출 여부를 조사했더니 6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 가소제 일종인 DBP, DEHP, BBP가 기준치보다 최대 264배 이상 검출됐다. 2개 제품에서는 기준치를 최대 7배 초과하는 카드뮴이 나왔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검출된 놀이매트와 수납시트 판매 사업자에게 판매 중단을 권고했다"며 "소비자는 위치조절기와 놀이매트의 사용을 될 수 있으면 삼가고 어린이 나이에 맞는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