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부품 경쟁사보다 최고 4.2배 비싸
상태바
현대모비스 부품 경쟁사보다 최고 4.2배 비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 가맹 정비업체들이 현대 모비스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대모비스 부품은 경쟁 부품보다 평균 1.75배, 최고 4.2배까지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현대 블루핸즈와 기아 오토큐 가맹 정비업체 231개사를 대상으로 현대모비스의 가격 책정과 유통 구조 실태를 파악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정비업체들은 현대모비스의 `경쟁 부품 판매 금지'와 `불합리한 부품가격 책정', `일방적 계약 해지' 등 불공정 행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중기중앙회는 말했다.

특히 정비업체의 95.7%는 보증 수리시 현대모비스 부품 외에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제로 명시된 매뉴얼을 따르고 있고, 68.4%는 경쟁 부품을 사용하면 비용 정산때 감액을 당하는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현대모비스는 "블루핸즈나 오토큐는 우리와 계약을 체결한 것이 아니라 현대.기아차와 정비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영업을 하고 있다"면서 "계약 당사자가 아니어서 불공정 거래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현대모비스는 또 제품 강제 사용 주장과 관련 "현대.기아차의 가맹 정비업체는 계약상 순정 부품을 사용할 의무를 부담한다"면서 "이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도 합법적으로 승인되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김재경 기자 jjkkim@consumertime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