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정보보안 실태조사, 모든 원전으로 확대
상태바
한빛원전 정보보안 실태조사, 모든 원전으로 확대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9월 28일 10시 0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정부가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에서 진행 중인 정보보안 실태조사를 다른 원전으로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한빛원전에서 드러난 전산망 보안 문제는 직원 한 명의 일탈행위로 치부하기 어렵고 다른 원전에서도 있을 법한 구조적 원인이 있다는 판단이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한빛원전본부에 대한 보안 실태조사가 마무리되면 고리(부산 기장군), 월성(경북 경주), 한울(경북 울진) 등 다른 3개 원전본부에 대한 실태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국수력원자력도 각 본부별 감사팀에서 정부의 계획에 맞춰 기초조사를 벌일 수 있도록 인원 편성 등 준비 작업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한빛원전본부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는 앞으로 다른 원전에서 진행할 조사의 방법과 수위를 정하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한빛원전에서는 최근 방사선 관리 용역업체 직원이 한수원 직원이 알려준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원전 내부 전산망에 접속한 정황이 드러났다. 국가보안시설의 정보보안에 구멍이 뚫린 사실이 적발되자 산업부는 실태조사단을 현장에 급파한 상태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빛원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보보안 관리 문제의 속성을 파악해 볼 것"이라며 "조사결과에서 일정한 패턴이 나오면 다른 원전에 적용할 조사 방법과 수위를 정하기에도 용이하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한빛원전의 보안 문제에는 다른 원전에서도 빚어질 개연성이 있는 구조적 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용역업체 측에 쉽사리 내부 전산망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줬을 정도라면 평소 한수원의 보안규정 관리 체계가 허술했을 공산이 크다. 현장 인력이 부족해 용역업체 직원을 시켜 전산망에 '대리 접속'하는 일이 관행처럼 자리잡았다면 이 역시 구조적 차원에서 따져볼 수 있다.

실제로 고리원전에서도 한빛원전과 비슷한 보안 침해 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