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송전탑 건설 지역 돈봉투 살포 윤리경영 '휘청'
상태바
한전, 송전탑 건설 지역 돈봉투 살포 윤리경영 '휘청'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9월 18일 07시 3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지사장 주민 매수 논란…본사 개입 여부 경찰수사 중
   ▲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직원들이 지난 16일 대구 중구 동인동 한전 대구경북건설지사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자료를 옮기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의 윤리경영 철학이 송전탑 건설지역 주민 들을 상대로 한 '돈봉투 로비' 앞에 공염불로 전락하고 있다.

'내부 청렴도 1등급'이라는 명성과 달리 송전탑 건설 현장에서는 수천만원의 돈이 주민들 회유에 사용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 한전 지사장, 지역주민에 1700만원 전달

17일 한국전력공사와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한전 대구경북건설지사 사무실과 이모 전 지사장의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한전이 지난 2일과 9일 이현희 전 청도경찰청장을 통해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삼평1리 주민 7명에게 100만∼500만원씩 총 1700만원을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한전은 삼평1리에서 송전탑 건설을 추진해왔다. 주민들의 반대로 최근 2년간 공사를 중단했다가 지난 7월 공사를 재개하며 마찰을 빚고 있다.

이 전 지사장은 경찰 조사에서 "주민들에게 돌린 돈은 회삿돈이 아니라 개인 돈"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월급 생활자가 회사 업무를 위해 거액을 사용했다는 얘기다.

경찰은 이 같은 정황이 상식에서 벗어난다고 판단하고 돈의 출처를 집중적으로 추적할 방침이다. 한전 본사가 대구 지사의 주민 로비를 지시하거나 보고를 받았는지 등 개입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실제로 지능범죄수사대는 압수수색을 통해 한전의 법인 계좌 출납 내역과 자금 집행 관련 문서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고압 송전탑이 들어설 경남 밀양에서도 한전이 주민을 매수하려고 했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됐다.

최근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2월 한전 직원이 송전탑 공사 반대 활동을 주도적으로 해온 주민에게 이장을 통해 현금 1000만원을 전달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평소 대외적으로 윤리경영을 강조해온 터라 한전에 대한 비판은 더욱 거세다.

  ▲ 청도345kV송전탑반대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청도경찰서장이 한국전력의 돈을 송전탑건설 반대측 주민에게 전달했다며 최근 규탄대회를 열었다.

한전은 전력산업분야 반부패·청렴문화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윤리경영 실천 간담회를 진행한다.

지난 7월 개최된 올해 간담회에서는 반부패·청렴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 "경찰 수사결과 기다리고 있는 상황"

앞서 한전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 내부청렴도 부문 1등급을 받았다.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클린기업으로 인정 받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번 돈봉투 배포 사건이 도마 위에 오르며 한전의 윤리경영은 진정성을 잃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한전 관계자는 "이 전 지사장은 정상적인 업무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직위해제를 결정했다"면서도 "해임 여부는 경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밀양 사건의 경우 주민 보상금 선 지급 문제가 와전된 것으로 파악됐다"며 "대책위가 경찰에 의뢰한 수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