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차관 "선진국·민간, 기후변화 지원에 참여해야"
상태바
기재부 차관 "선진국·민간, 기후변화 지원에 참여해야"
  • 이미주 기자 limiju@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9월 03일 14시 0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미주 기자] 정부가 기후 변화 대응 차원에서 재원 마련 필요성을 제기하고 녹색기후기금(GCF)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을 촉구했다.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3일 열린 '서울 기후-에너지 콘퍼런스'에서 "최근 기후변화로 지구온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대규모 태풍, 한파와 같은 기후재해가 속출하고 있다"며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개도국의 참여가 중요하고 이를 위해 선진국의 재정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주 차관은 "기후 재원 조성을 위해 무엇보다 선진국의 정치적 의지가 중요하다"며 "각국 정상이 참석하는 향후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가 기후 재원 조성을 위한 정치적 모멘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선 연간 7000~8000억달러가 필요하지만 실제로 공급되는 자금은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며 "민간 재원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는 자본 비용이 크고 리스크가 다양하므로 공공부문이 공공-민간 공동투자, 보험, 보증, 세금감면 등 다양한 유인을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 차관은 "향후 기후재원의 조성과 활용에 GCF가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상당한 규모의 초기 재원을 성공적으로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9월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와 11월 GCF 공여회의에서 구체적인 공여 약속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