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생산차질에 부품 수출도 타격
상태바
완성차 생산차질에 부품 수출도 타격
  • 여헌우 기자 yes@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9월 02일 09시 1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여헌우 기자] 지난달 완성차 업계에서 빚어진 생산 차질이 자동차 부품 업계의 수출 실적에도 상당한 타격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수출액 잠정치는 19억1900만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동월 대비 9.6% 감소한 수치다.

특히 월간 자동차 부품 수출액이 20억 달러를 밑돈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14개월 만이다.

올해 들어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인 부품 수출에 급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상반기 자동차 부품업계는 135억8000만 달러어치를 수출해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지난 7월에는 수출액이 24억7000만 달러에 달해 월간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자동차 부품 수출이 지난달 뚝 떨어진 것은 수출 실적 전반에 영향을 줬던 완성차 업계의 생산 차질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지난달 여름휴가 기간이 몰리면서 작년 8월보다 조업일수가 1일 줄었다. 또 현대·기아차 노조의 부분파업과 잔업·특근 거부로 수출 물량 생산이 줄었다.

완성차 업계의 생산 차질이 부품사 수출 실적에 주는 타격은 직접적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국내 부품사들의 매출 구조 특성상 해외 메이커에 직접 공급하는 물량이나 수리용 부품보다 국내 완성차 공장에 납품하는 물량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직 임금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은 완성차 업체에서 노사 합의가 얼마나 빨리 도출되느냐가 향후 완성차와 부품 수출 실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