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호 국민은행장 "이사들과 주전산기 문제부터 해결"
상태바
이건호 국민은행장 "이사들과 주전산기 문제부터 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이건호 국민은행장은 KB 사태의 원인이 됐던 주전산기 교체 문제를 경영의 최우선 순위로 놓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행장은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주전산기 교체와 관련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제기했었고 (금융감독원 제재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이제 해결책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전날 오후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국민은행의 주전산기 교체에서 불거진 내부통제 부실에 대해 임 회장과 이 행장에 대해 각각 '주의적 경고'의 경징계를 결정했다.

이 행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주전산기와 관련해 중단된 의사결정을 이사진과 의논해 끌고 나가는 것"이라며 "징계에 대한 최종 결론이 났으니 유보했던 주전산기 교체 문제부터 이사진과 의논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은 비용 효율화와 전산시스템 개방성 확대를 위해 8월 현재 사용 중인 IBM의 메인시스템을 유닉스 시스템으로 전환키로 지난 4월 이사회에서 결정했다. 이 행장과 정병기 감사가 문제를 제기하면서 내홍을 겪었다.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사외이사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회장과의 관계는 풀어야 할 만한 것이 있었던 건 아니"라며 "앞으로 잘 해결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조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확대돼서 갈등이나 이런 모습으로 비쳐지는 것은 상당 부분 오해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점차 해결해 나가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직원들에게 할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우선 노조와의 오해를 해결하고 직원들에게 말하겠다"며 "일부 미뤄진 인사에 대해서는 수순에 따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노조원 20여명은 본점 1층에서 이 행장에 대한 출근 저지투쟁을 벌여 청원경찰들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오후 금감원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개최할 예정인 노조는 임 회장과 이 행장에 대해 직무정지 가처분, 업무상 배임, 손해배상 청구 등의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고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청구하겠다고 밝혀 노조와의 갈등 해소도 이 행장의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