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삼성 중고차 잔존가치 1,2위
상태바
현대,삼성 중고차 잔존가치 1,2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정지영 기자] 인기모델과 비인기모델의 중고차시세 차이가 평균 10%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사이트 카즈(대표 : 문건웅)는 신차시장에서 인기모델과 비인기모델은 중고차시장에서 8~12%의 감가율차이가 발생한다고 6일 발표했다.

카즈 발표 자료에 따르면 신차시장에서 인기모델과 비인기모델을 차종별로 비교한 결과, 신차 판매량이 적었던 비인기 모델은 신차 판매량이 많은 모델에 비해 출고 후 3년이 경과될 경우 중고자동차시세가 평균 8~12% 더 하락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차가격 2010만인 NF쏘나타 N20럭셔리는 2006년식 모델의 중고차시세가 신차가격으로부터 28%가 감가된 1440만원에 형성된 반면 중형차종중 가장 판매가 저조했던 로체 어드밴스 2.0 LEX은 신차가격에 비해 36% 하락한 1250만원대에 형성, 두 모델간의 감가율 차이는 8%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비단 중형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대형 고급 세단에서도 현대차 에쿠스가 40%가 감가된데 비해 쌍용차 뉴체어맨의 가치는 51% 하락했다. 준중형에서도 아반떼HD S16 엘레강스가 27%하락했지만, GM대우 라세티 4도어 다이아몬드 2006년식은 37% 하락했다.

대체적으로 현대차와 삼성차가 가장 감가율이 작은 반면, 쌍용자동차의 감가율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카즈 박성진 마케티담당은 "중고차가격은 차량가치외에도 매물 수급도 시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위의 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신차시장에서 판매량이 적은 비인기모델은 베스트셀링카에 비해 중고차시세가 1, 2년 빠르게 신차가의 절반으로 떨어진다" 며 이점을 참고하면 중고자동차를 고를 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카즈는 경차와 스포츠카는 경쟁모델이 적고, RV와 화물 등 생계형 모델은 변수가 많아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