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노사 불협화음 파업 '일촉즉발' 교통대란 오나
상태바
코레일 노사 불협화음 파업 '일촉즉발' 교통대란 오나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4월 18일 07시 2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환배치 인사 논란 확대 법적 대응 불사…"총파업 논의 중"
   
▲ 지난 9일 서울역 공항철도광장에서 '전국철도노동조합 서울지방본부 민주노조 사수 결의대회'가 열렸다.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코레일(사장 최연혜)과 전국철도노동조합의 순환전보 인사문제를 둘러싼 파열음이 커지면서 파업 가능성에 따른 교통대란 우려가 소비자들 사이에 고조되고 있다. 

양쪽 모두 단식·고공농성과 법적대응 같은 강경한 태도로 맞서고 있는 가운데 노조 내부에서 총파업에 대한 논의가 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철도노조, 대규모 전환배치 인사 반발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코레일의 대규모 전환배치 인사에 반발하고 있다.

코레일은 최근 임직원 726명에 대해 순환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당초 올해 상반기에 직렬별 정원 대비 5~10%의 순환전보를 시행할 계획이었다. 장기간 근무자 고충과 지역간 인력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는 이유에서다.

전보 희망자 이외 대상자는 거주지를 기준으로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연고지 범위 내에서 진행했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철도노조는 이번 순환전보가 노사협의 없이 이뤄진 강제전출이라고 지적했다.

코레일은 고유한 업무 특성 때문에 기관사 등 현장 직원을 지역과 직무 단위로 따로 채용해 운용해왔다. 직원에게 일터와 생활권 일치를 보장해온 셈이다.

그러다 갑자기 전환배치 규칙을 신설해 당사자 의사와 상관없이 근거지를 옮기고 있다고 노조측은 주장했다.

철도노조 간부 100여명은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서부역 광장에서 단식농성을 벌였다. 철도노조 서울차량지부 소속 조합원 2명은 지난 9일부터 서울 수색역 안에 있는 45m 철탑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코레일은 이번 농성과 관련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철탑농성 당사자에 대해서는 추후 시설관리권 침해 및 업무방해로 고소·고발할 방침이다.

갈등의 골이 깊어질수록 철도파업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달 말 순환전보 인사 시행을 앞두고 파업의사를 내비쳤다. 보도자료를 통해 코레일이 강경한 태도를 고수한다면 작년 말에 이어 재파업을 감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철도노조는 작년 12월9일 수서발 KTX의 자회사설립을 반대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역대 최장기간인 22일만에 마무리됐다. 당시 대체인력이 투입됐지만 열차 축소운행으로 소비자들은 적지 않은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 "현재까지 파업 움직임 없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사측과 타협점을 찾을 때까지 단식·고공농성은 계속 될 것"이라며 "(고공농성에 대해) 원천적인 해결책이 아닌 법적 대응을 추진하고 있는 사측의 태도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조 내부에서 철도파업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지고 있다"며 "(파업은) 향후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코레일 관계자는 "현재까지 파업추진에 대한 실질적인 움직임은 없는 상태"라며 "파업이 결정되면 조합원들에게 공지하는 데만 1주일 가량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파업이 현실화 되면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체인력을 투입,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