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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 방배점 고발합니다
icon 하피
icon 2017-02-02 15:28:11  |   icon 조회: 12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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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발 상황: BMW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 방배점에 차를 맡겼다가 정상이었던 헤드유닛이 고장이나서 시동을키지 않아도 오디오, 에어컨바 쪽에서 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네비게이션, 후방 주차시에 안내선 표시 센서 고장, 스티어링휠에서 전화사용불가 등 추가적이 고장이 연달아 발생하고 있으나, 서비스센터 측에서는 (서비스센터 팀장님) 센터에 차가 들어와서 아무것도 손대지 않아도 기계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여 차가 출고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며, 책임이 없다고 하여 억울함을 고발합니다.

 

사건정황: 2017년 1월19일 목요일 BMW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 방배점(주유소 옆 패스트서비스)에서 겨울 전체 정기점검을 받았고 그때에는 차 내부에서 소음이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요구한 정비 사항은 히터 악취, 브레이크 밟을 때 나는 소음, 핸들이 오른쪽 쏠림 현상 및 차량 전반적인 정기점검 이었습니다.

담당 직원께서 핸들 쏠림 현상을 점검해야 하려면 시운전을 하여 측정하고 고쳐야 하는데, 19일날은 직원들 스케줄이 다 차서 불가능해서 수리하지 못한 관계로, 다시 예약을 잡아야 한다고 해서 23일 월요일 오전 10시 30분으로 예약을 마쳤습니다. 담당 직원은 겨울철이라 브레이크 밟으면 끽소리가 일시적으로 날 수 있다는 설명과 함께 전체 정기 점검 결과 다른 부분은 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차를 3시에 맡겨서 점검을 다 받고 6시 임박하여 차를 찾으러 가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서비스 후에도 히터를 틀을 때 악취와 브레이크 소리가 개선되지 않았고 핸들 쏠림 현상도 여전하여 다시 월요일에 방문하였습니다.)

 

23일 월요일은 차 판매하는 전시장과 바로 연결되어있는 큰 서비스센터 방배점에 (BMW 한독모터스) 남편이 차를 11시까지 맡겼습니다. 그리고 대기자가 많아서 한시간쯤 후에 직원분과 남편이 동승하여 시운전을 하였고 그때에 차량내부에서 아무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차를 맡길 당시 남편에게 서비스센터에서 4시쯤 출고 예정이라고 했다는 말을 전화로 들어 집에서 제가 3시쯤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보니 5시에 출고 예정이라고 상담원이 번복을 하였습니다. 저는 집에서 일을 하다가 늦어져 5시 45분쯤에 서비스센터에 도착을 하여 차를 찾았습니다.

담당 직원은 친절하게 핸들 쏠림 현상을 수리하여 개선되었다고 알려주시고, 히터 악취에 대해 공기순환버튼 기능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이때에 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 안하셨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서래마을 입구쯤에서 부터 또르르르 굴러가는 소리와 딱딱딱딱 하는 소리가 1분 간격으로 여러 차례 들리기 시작하여 6시 5분쯤부터 저는 서비스센터에 다시 전화를 걸어서 설명을 했고, 직원분께서는 저에게 그런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냐고 물으셨고, 제가 없다고 하자 아까 차를 받아서 주행하시다가 그 소리를 들으셨는데 제가 알고도 그 소리에 신경을 안써서 얘기 안한 줄 알았다고 하셨습니다. 차를 다시 점검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원인이 뭔지 맡겨야 조사 할 수 있다고 하셔서, 바로 다시 차를 돌려 30분 후에 BMW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 방배점에 맡기러 갔습니다.

다음날인 24일 오전 서비스센터에서 담당직원이 남편에게 연락이 와서 오디오를 담당하는 헤드유닛이 망가져서 수리 할 방법은 없고 차 상태가 교체를 하는 수밖에 BMW 서비스센터에서는 더 다른 방법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비용은 259만원이며 저희 부담으로 해야하고 서비스센터의 책임이 아니라는 답변에 억울하여 남편과 저는 서비스센터 방배점을 11시에 방문하여 서비스센터 팀장님을 만났습니다.

그리하여 상황 설명을 하였더니 팀장님께서는 서비스센터에서는 소비자님이 요구한 부분, 즉 에어컨 약품처리, 휠의 쏠림현상만 수리를 했기 때문에, 다른 부품은 건드리지 않았으므로 서비스센터에 차가 계속 있었더라도 직원들 책임이 없어서 전액 고객 부담으로 교체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비스센터에 맡기기 전에 직원과 시운전을 함께 했을때도 소리가 안났었는데, 차를 맡긴 후 수리를 하다가 다른 옆부분을 건드렸을 수도 있다고, 서비스센터에 맡긴 후에 고장이 났으니, 서비스센터의 책임이 아니냐고 되물었습니다. 다시 팀장님은 소리가 난다 해도 고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오디오나 씨디는 다 되는데 소리만 날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시 남편이 정기점검을 했을 때 이상이 없다고 나왔었는데 어떻게 설명 하실꺼냐고 되묻자, 팀장님은 정기점검 사항에 소리 해당사항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저희가 블랙박스에 서비스센터에 맡기기 전 증거가 있고, 소비자보호원에 고발하고 언론에 알리고, 변호사 고용하여 조취를 취할 수도 있고, 팀장님과의 대화를 다 녹음해 놓았다는 사실을 얘기 하자 팀장님께서 윗분들하고 회의를 통해서 이 사항을 알리고 조정을 다시 해보겠다고 하셨습니다. 저희도 집에 가서 블랙박스 증거자료를 확보하고 다시 얘기하자고 하였고 서비스 점검 내역서를 복사해서 받아왔습니다. 저희 차량 블랙박스영상 또한 서비스센터에 드리고 왔습니다.

현장 작업실 cctv와 수리하신분들 명함을 제가 요구했지만 팀장님과 직원분은 변호사를 선임하면 그분께 넘기겠다고 하시고 두가지 요구 자료를 주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며 다시 차량을 운전하는중 네비게이션도 점검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작동이 되지 않으며, 블루투스도 차 시동 걸었을 때에만 되었다가 주행에 다시 연결하려면 로딩중입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작동되지 않는다는 것도 발견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쪽 유리에서 보이는 속도표시 숫자가 표시가 되었다가 안되었다 하는 문제점도 발견하였고, 핸들에 있는 전화버튼도 작동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다시 BMW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 방배 팀장님께 이 사항을 전화로 말씀드렸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아 그러세요? 전달하겠습니다. 라는 대책 없는 말뿐이었습니다.

남편과 저는 블랙박스와 음성녹음을 가지고 있고 아래에 다음과 같이 중요한 사항을 요약해 두었습니다.

 

블랙박스 판독

mdr_20170122_154801_E2 (1월 22일, 사고발생 1일전) 내부 고장 소리 없음

mdr_20170123_103044_E2 (1월 23일, 사고당일 10시 31분) 차주 집에서 출발, 내부 고장 소리 없음

mdr_20170123_103933_E2 (1월 23일, 오전 10시 39분) 차주 센터로 향함, 이수교차로 (서비스센터 도착 5분전), 내부 고장 소리 없음

mdr_20170123_112718_E2 (1월 23일, 오전 11시 27분) 센터 직원이 수리장소로 이동

mdr_20170123_161121_I2 ~ mdr_20170123_165919_I2 (1월 23일, 오후 4:12 부터 5:00 까지) 수리직원 차 수리 진행

mdr_20170123_164309_E2 (오후 4시 43분 3초) 서비스센터로 입고 후 수리하기 시작

mdr_20170123_165919_I2 (1월 23일, 오후 4시 59분 58초) 수리직원 모습.  5시 00분 5초에 연장 내려놓는 소리를 내며 차에 탑승

mdr_20170123_170024_I2 (1월 23일, 오후 5시 00분 20초) 정비센터에서 나와 시운전 시작

 

mdr_20170123_170024_I2 ~ mdr_20170123_171928_I2 (1월 23일, 오후 5시 ~ 5시 20분) 수리 완료 후 시운전 진행, 센터로 돌아옴

mdr_20170123_171221_E2 (오후 5시 12분 14초~12분 20초, 12분 22초) 주행중 또르르 굴러가는 소리 3번 들림

mdr_20170123_171830_I2 (오후 5시 18분 27.28초, 36초, 45초, 58초, 5시19분 5초, 18초) 주행중 똑소리 여러차례들림, 운전자는 차 속도 급격히 낮춤

 

mdr_20170123_172028_I2 (1월 23일, 오후 5시 21분) 정비기사 차량 탑승 후 작업 (문 열고 닫는 소리, 차체 흔들림)

mdr_20170123_172229_I2 ~ mdr_20170123_172429_I2 (1월 23일 5시 21분부터 25분까지) 정비기사 작업 수행

mdr_20170123_172530_I2 (1월 23일, 오후 5시 26분) 기사 탑승 및 정비소에서 출발, 고객센터로 향함, 이때부터 내부 고장 소리 (헤드 유닛 팬 소리) 들림- 5시 25분 26초부터

mdr_20170123_172630_I2 (1월 23일, 오후 5시 27분) 고장 소리 계속 들림

mdr_20170123_172731_I2, mdr_20170123_172830_I2 (1월 23일, 오후 5시 27, 28분) 고장 소리 계속 들림

mdr_20170123_172931_I2 (1월 23일, 오후 5시 29분) 직원 소리 발견 “블로우” “블로우 아닌데?, 계속 소리나내?”, “이거 뜯어 본거야?” “오늘 [차] 나가는거야?”, “[휠] 얼라이언먼트 때문에 들어온건데 계속 소리나서”

mdr_20170123_173031_I2  (1월 23일, 오후 5시 31분) “에어컨을 껐는데도 계속 소리 나” 이후 정비공에게 통화해서 소리 들리는거 물음, 정비공이 소리 들린다고 올라오라고 함

mdr_20170123_173231_I2 (1월 23일, 오후 5시 33분) “2014년 보증 끝났네” 보증에 대해 확인 및 언급 이후 “CD 넣어볼까?”

mdr_20170123_173433_I2 (1월 23일, 오후 5시 35분) “알지 않았을까?” “몰랐어” 두명의 직원과 얘기 나눈 후 하차

mdr_20170123_174335_I2 (1월 23일, 오후 5시 43분) 직원이 차주 와이프와 탑승

mdr_20170123_174435_I2 (1월 23일, 오후 5시 44분) 차주 와이프에게 에어컨에 대해 설명, 소리/고장에 대한 언급 안함

mdr_20170123_174835_I2 (1월 23일, 오후 5시 48분) 직원이 계속 차주 와이프에게 설명 후 하차, 계속 소리/고장에 대한 언급 안함

mdr_20170123_174835_I2 (1월 23일, 오후 5시 49분) 차주 와이프에게 인도 후 차주 운전 시작, 고장 소리 계속 발생함

mdr_20170123_175135_I2  (1월 23일, 오후 5시 52분) 주행 중 계속 고장 소리가 남

mdr_20170123_175237_I2 (1월 23일, 오후 5시 53분) 차주=남편과 통화 중 소리 난다고 언급

mdr_20170123_175336_I2 (1월 23일, 오후 5시 54분) 계속 소리난다고 언급

mdr_20170123_175638_I2  (1월 23일, 오후 5시 56분 38초부터, 57분) 소리 점점 커짐

mdr_20170123_175837_I2   (1월 23일, 오후 5시 58분 36초부터) 소리 계속 남

mdr_20170123_175937_I2   (1월 23일, 오후 5시 59분 52~57초) 소리 계속 남

mdr_20170123_180237_I2   (1월 23일, 오후 6시 2분 46초) 소리 크게 들림

mdr_20170123_180438_I2 (1월 23일, 오후 6시 05분) 차주 서비스센터 전화해서 소리난다고 문의

mdr_20170123_180638_I2 (1월 23일, 오후 6시 07분) 소리가 계속 난다고 문의

mdr_20170123_180742_I2 (1월 23일, 오후 6시 08분) 서비스센터에 원래 안 났었는데 왜 나는지, 운전에 방해된다고 언급

mdr_20170123_181757_I2 (1월 23일, 오후 6시 18분) 차주 와이프가 서비스센터에 차 다시 맡김
2017-02-02 15: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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