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올겨울 미세먼지 농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기사 출고: 2019년 11월 12일 오후 9시 13분
PYH2019011401540001300_P2.jpg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올해 겨울 미세먼지 농도가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에서 예상욱 한양대 교수는 올해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미세먼지 농도가 평년(PM 10 기준 60.4㎍/㎥)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예 교수는 "우리나라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는 주변 기상과 기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며 "가을에 바렌츠-카라해 북극 얼음이 평년보다 많이 녹으면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올해는 북극 얼음이 이미 많이 녹아 있는 상태라 미세먼지 농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열대지역의 해수면 온도, 겨울철 몬순(계절풍) 영향을 고려했을 때도 미세먼지 농도가 평년보다 높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예 교수는 그러나 "이는 통계적 분석에 따른 결과로 미국의 기후 예측 모델로 분석했을 때는 상당히 나쁠 가능성도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통상 겨울 기온이 높으면 미세먼지 농도도 올라가는데 미국 모델은 올해 동아시아 지역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해 기후 조건으로 봤을 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컨슈머타임스(http://www.c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