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송가영의 뷰티플] 끝 안보이는 카풀 갈등, 이제는 택시가 끝낼 때

송가영 기자 songgy0116@cstimes.com 기사 출고: 2019년 02월 26일 오후 2시 18분
기자수첩용.jpg
[컨슈머타임스 송가영 기자] 택시업계가 대(對)카풀 저항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택시업계는 차량공유서비스(카풀)를 제공하고 있는 ‘풀러스’를 지난 25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1일에는 서울개인택시조합이 카풀 ‘타다’를 운영중인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를 고발했다. 두 사람은 업무방해 및 무고 혐의로 고소하겠다며 맞불을 놨다.

택시업계의 연이은 고발과 강경대응으로 정부와 기업이 마련한 카풀 정착과 상생방안 마련 분위기는 물 건너가는 모양새다.

현재 업계는 도장깨기식의 고소고발에 힘입어 SK텔레콤의 T맵 택시 깔기 운동 등을 벌이며 전방위적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서비스 철회를 압박하고 있다.

이용자들의 시선은 고울 리 없다.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며 경청의 자세를 보이는 기업, 정부와 달리 택시업계의 반대 의지가 워낙 단호하기 때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초 진행했던 카풀 베타테스트를 전면 중단했고 정부는 상생의 대타협을 위해 여론의 극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16일 요금을 인상했다. 업계가 한 발 양보할 모습을 기대한 것이다.

그러나 택시업계가 주도권 흐름을 타면서 더욱 강도 높게 밀어붙이자 비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급기야 고발당한 업체들을 이용한 이용자들까지 불법적인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보는 것이라는 여론까지 형성됐다.

택시업계의 주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다. 다음 달부터 5G 상용화로 자율주행차 등 발전된 기술들이 향후 몇 년 안에 정착될 가능성이 높은데 업계의 생존 여부는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업계가 ‘생존권 사수’를 외치며 거리로 나온 것도 그 이유다.

이 문제는 업계를 비롯해 정부도, 카풀을 운영하려는 기업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초 출시 전부터 상생문제를 두고 대화테이블을 마련했던 것이다. 이를 걷어찬 쪽은 택시다.

택시업계가 불안한 부분, 개선이 필요한 부분, 생존 방안 등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상생의 자세로 나올 때 주도권 싸움에 대한 명분이 생긴다. 명분없는 도장깨기식 저항은 택시업계 스스로 제 살을 깎아먹을 뿐이다.

나날이 기술이 발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모빌리티 산업도 피할 수 없는 변화가 온다. 한국의 모빌리티 기술이 손도 쓰지 못하고 시한부 선고를 받게 한 원인이라는 비판을 면하려면 택시업계가 이제는 결단을 내려야할 때이다.

ⓒ 컨슈머타임스(http://www.c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4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한국인 2019-03-05 16:36:00    
카풀 논란, 어떻게 볼 것인가?
출처 : 프레시안 | 네이버
http://naver.me/Gseh50yP
175.***.***.148
profile photo
푸울 2019-03-05 07:13:33    
유아교육기관은 사유재산빼앗아 국유화하려고 난리면서ㆍ왜 카풀업체는 국유화 안하나? 결국 택시운전사 피빨아 제일 이득을보는 앱제공 업체는 국유화해서 들오는 수입을 택시가 가져가게 하면되지ㆍ앱제공자가 민주당패거리라서 못 뺐는군
175.***.***.17
profile photo
chb5676 2019-03-04 17:20:16    
불법카풀을 단호히 반대하는 것이지 선의의 카풀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ㅡㅡㅡ 법원에서도 얼마전 지금 모빌리티 업계가 하는 카풀은 불법소지 있다고 판결 났는데 ㅡㅡ 왜 아직도 이 멍청한 기자들은 모빌리티산업을 택시가
훼손하니 하는 망상에 사로 잡혀있는지
한심하다ㅡㅡ 기자는 팩트를 정확히 보고 기사를 써야할 의무가 있지 ㅡㅡ
한쪽 모빌리티업계를 대변해서는
안된다ㅡㅡㅡㅡ
118.***.***.231
profile photo
3237 2019-03-04 14:03:46    
4차산업혁명이 고작 가가용불법 승용차 공유서비스냐.? 4차산업이 앱 하나들고 모두가 불법 행위하는게 혁명이냐고.?
223.***.***.9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