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핸드폰으로 음악만들기 뚝딱?! 'HYP'와 함께라면 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어요
상태바
[영상] 핸드폰으로 음악만들기 뚝딱?! 'HYP'와 함께라면 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종효 기자] 유튜브를 시작하는 이들이 별로 신경쓰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접하고선 질겁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저작권'이다.

유튜브를 하다보면 음악과 자료사진 등을 사용했을 때 영상의 재미가 더해지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아무 음악이나 사용했다간 최악의 경우 나중엔 채널이 삭제되는 경우까지 있다.

이런 가운데 저작권 없이 '무료 BGM'을 공개하는 작곡가들이 있어 새내기 유튜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작곡 유튜브 채널 'HYP'는 자신이 작곡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게재하고, 완성된 음악을 저작권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무료 BGM] 핸드폰으로 (Magical_신비한BGM) 음악만들기 on iPhone / Garage Band' 영상은 아이폰 개러지 밴드 앱으로 하나의 곡이 탄생하기까지 과정을 모두 담고 있어 시선을 사로잡는다. 각 파트를 따로 입력하고 이를 반복하면서 모든 파트가 합쳐진 뒤 하나의 곡으로 완성됐을 땐 희열마저 느끼게 된다.

영상엔 피아노, 베이스, 기타, 신스 등의 악기를 사용하여 작곡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제목처럼 신비한 느낌을 표현해 'Magical'이란 제목의 곡이 완성된다. 작곡가용 전문 프로그램이 아닌,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만들기에 신기하다는 반응은 물론 직접 해보겠다는 반응도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영상을 담아내야 해 곡을 만드는 핵심을 촬영해 보여준다. 때문에 시청자들은 'HYP'가 약 10년 간 갈고닦은 작곡 노하우를 단시간에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전문 지식 없이 처음 접하는 시청자나, 아이폰이 없는 이들을 고려해 영상에 나오는 곡을 무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게 업로드했기에 필요하다면 이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영상의 곡은 작곡가 'HYP'가 직접 작곡한 무료 BGM음악으로,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명시를 해 수정판매하는 행위만 아니면 어디든 사용할수 있다는 큰 메리트가 있다.

Screenshot 2019-01-20 at 00.19.30.jpg
'HYP'
는 "최근 저작권 침해 문제가 심각해 유튜브 등 영상에 음악을 사용하기가 조심스럽다. 저는 직접 작곡한 곡들을 저작권 없는 무료 BGM으로 올리고 있지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자는 생각으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핸드폰으로 자신의 영상에 어울릴 법한 음악, 자신만의 BGM을 만든다는 취지로 시작했다"며 "저작권 문제도 해결되고 원하는 음악을 직접 만들 수 있으니 좋지 않을까 한다"고 영상 제작 취지를 밝혔다.

또 "최대한 쉽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무래도 작곡이 단시간에 되기 힘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씩 따라하시면서 제가 올려놓은 음악을 우선 사용하시고, 점점 실력이 늘면 자신이 만든 곡으로 영상BGM을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며 "제 음악을 들어주시고 사용해주시는 분들이 있어 감사하고 힘이 난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저작권 없는 무료BGM을 만드는 작곡가 'HYP'는 HYP PRODUCING채널에서 핸드폰으로 음악 만들기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작업실에서 '아이돌음악 만들기', '크리스마스캐롤 만들기', '공포음악 만들기' 등 곡 작업을 하는 영상도 게재하고 있다. 작곡도 배우고, 무료 BGM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에 작곡을 배워보고 싶은 이들이나, 저작권 등으로 예민한 유튜버들에게 두루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보가 중심이 아닌, 정보공유가 중심인 '나는 유튜버다' 커뮤니티(카페)와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