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초대석] 알렉산드라 리 SGA 수석포트폴리오 매니저

주요 투자처 비자·AIA그룹·나이키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기사 출고: 2018년 09월 17일 오전 7시 41분
PHOTO_20180913162841.jpg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글로벌 증시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비용이 저렴하고 안정적인 투자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이어지고 터키와 브라질 등 신흥국의 위기가 도미노처럼 확산하면서 우량한 기업에 대한 옥석 가리기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은 이스트스프링 펀드의 위탁운용을 맡고 있는 미국 글로벌 자산운용사 SGA(Sustainable Growth Advisers)의 알렉산드라 리(Alexandra Lee) 수석포트폴리오 매니저를 초청했다. SGA의 리서치 팀은 알렉산드라 리를 필두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되면서 리스크가 적은 투자처를 선별해 운용하고 있다. 리 매니저는 글로벌 주식시장의 전망을 설명하고 투자전략을 공유했다.

Q. 글로벌 증시 상황에 대한 견해는 어떤가요?

==현재 글로벌 증시는 주도주에 대한 쏠림 현상이 심화돼 소수의 종목이 시장 상승을 이끌어가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현재 강한 모멘텀(상승동력)을 갖고 오르고 있지만 이머징(신흥국) 시장은 올 1월 정점을 찍고 다시 하락세에 접어들면서 최근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달러 강세가 이머징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향후 다가올 글로벌 매크로 환경은 역사적 저금리를 보였던 금융위기 이후의 시기와는 확연히 다른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금리 상승과 긴축 통화 정책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 글로벌 부채 증가, 무역 긴장에 따른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 등이 예상되며 기업들 간 커다란 격차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Q. 주요국의 금리 상승은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국의 국채 10년물 금리는 2016년 중반 저점을 찍고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전례없던 우호적 환경 이후 나타난 긴축 통화 정책은 결국 금융 비용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세계 부채 규모가 역대 최대치인 총 164조 달러(약 18경원)로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의 225% 수준입니다.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정부 부채규모가 증가하고 비금융 사적 부채규모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달러 표시 부채의 증가는 글로벌 성장 기회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PHOTO_20180913162953.jpg

Q. 글로벌 주식시장에 대한 운용전략이 있다면요?

==힘든 경제 상황 속에서도 매출, 이익, 현금 흐름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하는 것이 글로벌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운용전략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보유한 투자 포트폴리오는 변동성이 높아지거나 거시 경제 상황이 약화되는 상황에서도 차별화 된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저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는 차별화 된 글로벌 기업에 투자해 향후 글로벌 변동성에서도 투자기회를 찾아내는 것을 주요 투자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Q.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는 주요 종목은 어떤 것인가요?

==실적 변동성이 낮은 성장주에 선별 투자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IT와 소비재, 금융, 헬스케어 등이 주요 투자대상입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53% 이상으로 과반수를 차지합니다. 인도, 독일, 홍콩 등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이머징 국가에는 일부 종목만을 선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요 투자처는 비자(Visa), AIA그룹, 슐룸베르거(Schlumberber), 나이키, SAP, 오토데스크(Autodesk) 등입니다.

한국 기업의 경우 아모레퍼시픽 한 곳에 투자합니다. 저는 좋은 현금흐름을 보이고 부채가 낮은 기업에 선별적으로 투자하는데 이 기준에 맞은 한국 기업은 찾기가 힘든데요.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중국과의 긴장으로 단기적으로 주가가 많이 하락했지만 우리는 이를 투자 기회로 판단했습니다.

◆ 알렉산드라 리는?

알렉산드라 리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하버드 경영 대학원에서 MBA를 마쳤다. 이후 세계적인 글로벌 투자은행(IB)인 JP모건에서 주식 리서치 애널리스트로 근무했으며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경영 컨설턴트로도 활동했다. 2004년부터 SGA에 합류해 수석포트폴리오 매니저를 역임하고 있다.

ⓒ 컨슈머타임스(http://www.c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