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초대석] 올라 닐슨 일렉트로룩스 홈케어&소형가전 CEO

“신제품 퓨어 F9으로 놀라운 성장 이어가겠다”

박준응 기자 pje@cstimes.com 기사 출고: 2018년 08월 27일 오전 7시 58분

올라 닐슨 일렉트로룩스 CEO.jpg

[컨슈머타임스 박준응 기자] 2002년 한국 지사 설립 이후 유러피안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일렉트로룩스 코리아가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새로운 개념의 트랜스포머 청소기 ‘퓨어 F9(Fure F9)’을 새롭게 내놨다.

퓨어 F9은 LG전자, 다이슨 등 경쟁업체에서 출시한 상중심(上中心) 무선청소기 제품에 내준 업계 1위 자리를 되찾을 회심의 카드로 주목받고 있다. 일렉트로룩스 본사에서도 올라 닐슨 홈케어&소형가전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해 주요 임원들이 대거 방한하는 등 퓨어 F9의 한국 출시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Q. 먼저 그간의 일렉트로룩스 브랜드 스토리를 간단하게 소개해주시죠.

== 일렉트로룩스는 100년 이상의 역사 동안 진공청소기 업계 리더로서 전통적인 개념을 바꾸고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1912년 Lux 1 출시를 통해 최초의 가정용 진공청소기를 선보였고 이 제품은 많은 것을 변화시켰습니다. 그 이후 수십 년 동안 혁신적인 개발을 지속해왔습니다. 2001년 대량 생산형 로봇 진공청소기 트릴로바이트(Trilobite)를 출시했고 2004년에는 생산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1500만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 무선청소기 에르고라피도(Ergorapido)와 무소음 청소기 울트라사일렌서(UltraSilencer)를 시장에 내놓으며 청소기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꿨습니다. 

특히 일렉트로룩스의 무선청소기군은 국내에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20%대의 꾸준한 판매성장률을 기록했고 현재도 에르고라피도가 올해 2월 기준 하중심(下中心) 청소기 중 점유율 49.3%로 1위를 기록하는 등 선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퓨어 F9은 퓨어 i9, 퓨어 D9(Pure D9)에 이은 퓨어라인의 세 번째 제품으로 지난해 9월 선보인 로봇청소기 퓨어 i9, 올해 6월 내놓은 유선청소기 퓨어 D9와 함께 마침내 프리미엄 청소기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Q. 무선청소기 부문에서는 다이슨, LG전자를 추격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퓨어 F9을 출시함으로써 기대하는 부분을 보다 상세히 설명주신다면.  

== 퓨어라인은 일렉트로룩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프리미엄 시리즈입니다. 일렉트로룩스는 퓨어라인을 통해 바닥청소와 공기정화 부분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쪽의 영역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것은 완벽에 가까운 편안함입니다. 

퓨어는 단어 뜻 그대로 청결함을 선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퓨어 F9의 경우 무선으로 자유(Freedom)를 선사하겠다는 의미도 담았습니다. 퓨어라인은 우리가 알고 있었던 기존의 청소기를 완전히 재정의하는 제품들입니다. 로봇, 무선, 유선 등 청소기의 세부 분야마다 최고의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겠다는 포부도 담고 있습니다.  

향후 퓨어 F9은 무선청소기 시장을 선도하는 리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렉트로룩스는 이미 에르고라피도 시리즈로 지난 2005년부터 11년간 한국 무선청소기 판매 1위를 기록한 저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신제품 퓨어 F9은 기존 상중심-하중심으로 양분되었던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두 카테고리에 모두 포함될 수 있는 제품으로 청소기 시장을 넘어 가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한국 청소기 시장을 어떤 특성을 가진 시장으로 보고 있는지, 또 한국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한국에서는 무선청소기 시장이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141.3% 성장했고 올해 상반기(6월 기준)에도 184.3%의 성장률을 보이는 등 정말 빠른 속도로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무선청소기 시장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한국 소비자들이 얼리어답터이기 때문입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기술을 사랑하고 많은 정보를 잘 파악하고 트렌드에 앞서가고 있습니다. 정보력이 있고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구매할 준비도 돼 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의 선호도도 높습니다. 프리미엄 제품 성장률은 수량 기준 540%, 금액 기준 614% 성장률에 달합니다.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시장에서 한국 소비자는 일렉트로룩스에서 굉장히 중요한 소비자입니다.  

일렉트로룩스는 소비자 중심의 혁신 제품개발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소비자 니즈 파악하고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제품에 반영하게 되면 테스트를 거듭해 소비자 니즈 충족시키는지 계속 검증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R&D)에 있어서도 한국 소비자를 늘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Q. 한국시장을 매우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의 향후 사업방향성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또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중심 철학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은데 한국에서도 진행하고 있는 관련 사업이 있나요.

일렉트로룩스는 지난 100여 년간 소비자들의 웰빙(Wellbeing)을 개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왔습니다. 특히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업방향을 갖고 꾸준히 제품을 개선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단순히 기술력을 과시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과 디자인을 고민하며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고자 합니다. 

특히 일렉트로룩스 코리아는 한국에 진출한 외산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전국 82개 A/S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향후 센터 증대 및 품질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고객 서비스 질을 향상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커뮤니티 울트라 클럽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활발히 하고 고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제품 발표회에도 울트라 클럽 고객들을 초청했는데 일렉트로룩스에 대한 고객들들의 신뢰와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한국에서 소외 아동들을 위해 CSR 활동에도 매년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동기관에 청소기를 기증하거나 직원들이 김장 담그기, 청소 등의 봉사활동에 참여해 이 어린이들의 일상생활이 개선될 수 있도록 꾸준히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Q. 청소기 시장은 유무선, 로봇 청소기는 물론 트랜스포머형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 혁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향후 청소기 시장 트렌드는 어떤 방향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나요. 

== 청소기 시장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질 것이며 모터 등 기술력과 인체공학적 설계 등 디자인의 진화는 계속해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렉트로룩스 역시 제품에 대한 기술력과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삼되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생활이 더 편리해지고 좋아질 수 있는 에코시스템(ecosystem)과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개발·구축해나가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또 다른 방향성입니다. 

기술력 측면에서는 모터와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끊임없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북유럽 특유의 감성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인체공학적인 부분에 초점 맞춰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한 최적의 디자인을 창출해 내는데 앞장설 계획입니다.

Q. 일렉트로룩스는 로봇, 유선, 무선 청소기 등을 꾸준히 출시하며 청소기 라인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선과 로봇에 유선 제품까지 포기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일렉트로룩스는 깊은 소비자 통찰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업입니다. 큰 범주에서 보면 단순히 ‘청소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로봇, 유선, 무선 청소기 각각의 제품군에 대한 니즈가 있는 소비자들이 확실히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제품군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유럽 가전 브랜드들의 진출이 많고 국내 가전업체들과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습니다. 한국에서 일렉트로룩스 브랜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일렉트로룩스는 한국 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5년 간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기도 했을 정도로 한국 소비자들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제품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한국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반영하기 때문에 한국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스웨덴의 인간 중심, 자연친화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이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더 윤택하게 이끌어 주리라 믿고 있습니다. 

에르고라피도가 출시된 후 2016년까지 11년동안 국내 무선청소기 판매 연속 1위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듯 앞으로 신제품 퓨어 F9이 한국에서 또 다른 일렉트로룩스의 놀라운 성장을 이끌어 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 올라 닐슨 CEO는 

1994년 일렉트로룩스에 입사했다. 2008년에는 유럽지역 소형가전&청소기 부문 및 마케팅 담당 바이스 프레지던트(Vice President)를 역임했고,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 지역 소형가전&청소기 부문 프레지던트(President)로 근무했다. 2016년부터 일렉트로룩스 홈케어&소형가전 CEO직을 수행하고 있다.



ⓒ 컨슈머타임스(http://www.c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