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훈의 밑줄긋기]게임산업 발목잡는 한국e스포츠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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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훈의 밑줄긋기]게임산업 발목잡는 한국e스포츠협회
  • 최동훈 기자 cdhz@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12월 11일 08시 0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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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타임스 최동훈 기자] 국내에서 마니아층의 전용 취미로 여겨졌던 게임이 대중적인 여가 활동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관련 산업도 성장 중이다.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지난해 규모는 2015년 대비 15% 성장한 830억원이다.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규모의 15%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같은 해 국내 스포츠 종목별 스폰서 시장에서는 축구, 야구에 이어 3번째로 크다.

e스포츠 산업의 이 같은 위상 강화에 발맞춰 국내에 만들어진 단체가 한국e스포츠협회(KeSPA)다. KeSPA는 변화하는 국제 e스포츠 환경에 대응해 국내 프로·아마추어 시스템 정착, 관련 서비스 창출 등을 목표로 1999년 법인 출범했다. 하지만 설립 이후 제 소임을 다하지 못한다는 평가와 함께 e스포츠 팬들의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KeSPA는 지난 2015년 1월 대한체육회의 준가맹승인을 받았지만 올해 8월 회원종목단체 지위를 상실했다. 작년 3월 대한체육회가 회원종목 요건을 강화하면서 이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KeSPA는 까다로워진 조건을 충족시키기에 1년 남짓한 기간은 너무 짧다며 "우리와 같이 이번에 지위를 잃은 21개 단체가 있는데 우리에게만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어 유감"이라고 했다.

결격 사유를 떠나, KeSPA는 이미 운영 미흡을 지적받은 전례가 있기 때문에 이번 일로 국민에게 더 큰 실망을 안겼다.

지난 2010년 현역 게이머 다수가 연루돼 게임 업계를 떠들썩하게 한 국내 스타크래프트 리그 승부조작 사건 발생 이후 수 년에 걸쳐 비슷한 사건이 여럿 밝혀졌다. 협회는 매번 사태 재발 방지를 외치고 조치를 취했지만 대응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또 2010년 출시된 '스타크래프트2'를 두고, e스포츠는 누구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공공재'라며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와 갈등을 빚기도 했다. 당시 협회는 지적재산권에 대해 명확한 이해없이 기관 측 입장만 강조하다가 많은 국내 e스포츠 팬들의 낯을 뜨겁게 만들었다.

최근 종목단체 자격 박탈 사례는 협회에게 이 같은 과거가 없었더라도 큰 논란거리다. 내년 e스포츠가 시범종목으로 신규 편입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하계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려면 협회의 체육종목단체 자격이 필요하다. 이를 상실해 세계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국내 선수들의 대회 참가 기회가 증발한 것이다.

설상가상 협회장 출신인 전직 청와대 정무수석이 연루된 협회 비리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은 e스포츠 산업 스폰서들의 투자 확대 의지마저 위축시키고 있다.

게임 구단을 직접 운영 중인 국내 대기업 관계자는 "이번 비리로 인해 e스포츠 스폰서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안 좋아질까봐 두렵다"며 "관련 투자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고 말했다.

협회가 없어도 국내 게임 산업은 많은 팬과 종사자들의 열정으로 잘 유지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이는 앞으로 KeSPA의 존폐를 좌우하는 힘이 될지 모를 일이다. 한국e스포츠협회의 특단 조치가 이뤄져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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