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당신이 흔들리는 이유

사카쓰메 신고 /휴먼카인드북스 /1만3000원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2017년 10월 12일 목요일
0004081938_001_20170922103251631.jpg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불륜은 당사자끼리의 문제가 아닌 사회 문제다. 언뜻 보면 남일 같지만 어쩌면 모든 기혼자가(사실 미혼자도) 한 번쯤은 생각할 법한, 그리고 적지 않은 사람이 고민하는 주제 불륜. 그동안 불륜, 즉 혼인 관계 밖에서 일어나는 연애나 성관계문제는 개인의 윤리관이나 도덕관의 문제, 혹은 부부 관계의 문제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불륜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문제’로 간주해야 한다.

불륜을 ‘사회 문제’로 접근하는 것은 진작부터 필요했던 당연한 일이다. 불륜에 빠진 당사자들끼리의 문제라고 한정 짓기에 불륜으로 인한 파장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이다. 어린이와 젊은 층의 빈곤, 한부모 가정, 탈선 청소년 문제 등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의 배경에 이혼(자신의 이혼이나 부모의 이혼, 혹은 양쪽 모두)에 의한 가정 파탄과 그로부터 비롯된 경제 상황이나 건강 상태 악화가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혼의 주된 원인은 ‘성격 차이’, ‘이성 관계’다. 즉 외도나 불륜이 이혼을 일으키는 큰 원인인 셈이다. 불륜은 이혼을 낳고, 이혼으로 인한 남녀 공통의 경제적 부담이 생기며, 싱글맘이나 나이 많은 독거 여성은 빈곤 경계선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만 사는 가정도 마찬가지로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불륜은 저지르는 쪽과 당하는 쪽 모두가 가정 폭력과 동등한 신체적, 정신적 충격을 받을 위험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아무런 사회적 지원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불륜이 탄로 나면 부부, 부모와 자녀, 친구, 직장 동료 등 인간관계에 치명적인 균열이 생긴다. 별거나 이혼, 아이들과의 이별, 의도치 않은 이직이나 실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때에 따라서는 폭력, 공갈, 자살, 살인으로까지 치닫는다. 이러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언론은 앞다투어 불륜 폭로 기사나 체험 르포를 다룰 뿐, 불륜을 예방하거나 피하기 위한 어떤 처방전도 제시하지 않는다. 외도나 불륜에 의한 부부 관계의 파탄이라는 ‘상류 문제’를 막을 수만 있다면 ‘하류 문제’인 빈곤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 컨슈머타임스(http://www.c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