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中 매각, 국내외 타이어 생태계 망쳐
상태바
금호타이어 中 매각, 국내외 타이어 생태계 망쳐
  • 정수남 기자 perec@naver.com
  • 기사출고 2017년 06월 25일 04시 36분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여년 구축한 공급망·우수기술 뺏겨…중국서 한타 제치고 1위 등극 가능
▲ AAA
▲현재 금호타이어는 국내외에 생산 시설과 R&D센터, 판매법인과 지사 등 32곳을 두고있다.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은 2000년대 중반 일본 요코하마고무와 R&D협약을 체결했다. 금호타이어 제공

[컨슈머타임스 정수남 기자] "금호타이어의 중국 매각은 국내외 타이어 업계 생태계를 깨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타어어 업계 한 관계자의 말이다.

이 관계자는 최근 본지를 만나 "채권단이 채권 회수를 위해 금호타이어를 중국 타이어 업체인 더블스타에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더블스타가 국내 진출할 경우 내수 타이어 업계의 생태계를 교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1960년 하반기 출범한 금호타이어가 그동안 국내외에 구축한 공급망과 우수 기술을  더블스타가 독차지한데 따른 것이다.

현재 내수 시장에서 금호타이어는 3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합병할 경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타이어 업계 지형도도 바뀔 전망이다.

현재 중국 타이어 업계 1위는 한국타이어지만 현지 5위인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경우 현지 업계 1위에 오를 것으로 이 관계자는 내다봤다.

아울러 현재 금호타이어가 보유하고 있는 미국 조지아 공장과 중국 남경 공장 등 5개 공장도 더블스타가 가져가면서 세계 타이어 업계를 비롯해 자동차 산업의 지형변화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국내외에 생산 시설과 연구개발(R&D)센터, 판매법인과 지사 등 32곳을 두고있다.아울러 내수에서는 타이어전문점인 타이어 프로를 운영하는 등 탄탄한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외에 산재한 국적 타이어 공장은 현지에 자리한 국산차 업체에 공동으로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만일 더블스타가 중국 등에 자리한 국산차 업체에 타이어 공급을 중단할 경우 국산차 업체가 타격을 받을 것은 불 보듯 뻔하다는 게 이 관계자 설명이다.

▲ AAA
▲금호타이어가 가진 방위산업 부분은 비중이 크지 않지만, 정부가 매각을 불허할 충분한 근거는 될 수 있다. 금호타이어를 장착한 군용 짚차. 컨슈머타임스

이 관계자는 "현재 중국 정부의 규제로 현지에 타이어 공장을 설립할 수 없다"면서도 "더블스타가 힘들이지 않고 금호타이어이 현지 4개 공장을 가져갈 경우 현지 생산과 공급망 등에 변화가 올"것 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현재 금호타이어 문제를 경제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며 "이제 정치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우리 정부가 개입할 합리적인 이유를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호타이어가 가진 방위산업 부분은 비중이 크지 않지만, 정부가 매각을 불허할 충분한 근거는 될 수 있는 점도 개입 방법 중 하나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금호타이어의 경우 자금만 있으면 바로 정상화가 가능하다"면서 "현재 금호산업이 채권단에 요구하는 상표권 사용요율(0.5%) 인상 등은 당연하다"고 부연했다.

한편 정부 차원의 구제책을 마련해 국부 유출을 막아야 한다는 게 업계의 한결 같은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곡학아세 2017-06-25 23:09:18
뭐가 한결같은 주장이냐? 경영 잘못해서 회사 망하면 경영권 내려 놓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 생태계 파괴 운운하면서 회사망하게 한 경영자에게 경영권을 안겨주는 논리를 찾아야 하는 이유가 뭔데? 금수저는 잘못이 았어도 영원히 금수저로 인정해 줘야, 보호해 줘야 하기 때문이냐? 기자양반아 속보이는 애국심을 끌어와 곡학아세 하지 마세요

중국진출대박 2017-06-25 15:21:33
중국진출하면 중국소비재로 세계1위까지 넘본다
금호 박삼구가 맞으면 정권교체로 더욱 힘들어진다

기레기컨슈머 2017-06-25 11:42:58
이번엔 인턴이 아니네, 경력1년차? 노무라가 보는 그대로네, 그럼 답은 나온것 아녀? 등신같은 삼구일당에게 맡기면 지금보다 훨 찌부려들 것은 삼척동작도 알것임

ㅋㅋ 2017-06-25 10:35:46
장난까셈???

Kk 2017-06-25 10:23:00
더블스타에서 가져간다고 중국업체가되나
최대주주가바뀌는거지 더블이가져가서 중국내수1위하면 경영성공이지 금호에좋은겁니다 지금경영진으로는 1위 못하고 적자만 낼겁니다 지금도 적자잖아요 알수없는 영업적자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