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시중은행, 특별한 ‘서비스’로 고객 찾는다

하나 ‘증강현실’, 우리 ‘주거래 패키지’, KB ‘내맘대로 통장’ 등 눈길

양대규 기자 daegyu.yang@cstimes.com 2017년 01월 08일 일요일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2017년 시중은행들의 색다른 시도가 눈길을 끌고 있다.

각 은행들은 다채로운 서비스들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KEB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에 ‘증강현실’을 더했으며 우리은행은 민영화 성공을 기념해 주거래 고객을 위한 ‘주거래 패키지’를 준비했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이 직접 자신의 통장을 설계하는 ‘프리랜서 통장’을, 신한은행은 개인사업자 고객을 위한 ‘SOHO 대출’을 마련했다.

은행권 전문가들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은행들이 고객 유치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은행들이 고전적인 금리 혜택 외에도 ‘즐거움’이 결합된 상품들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고 있다는 말이다.

◆ 하나멤버스에 금융판 포켓몬GO, ‘하나머니GO’ 탑재

하나멤버스에 금융권 최초 증강현실 서비스 ‘하나머니GO’가 탑재됐다.

하나머니GO는 작년 한 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몰고 온 휴대폰용 게임인 포켓몬GO와 같이 스마트폰의 위치 검색기능에 기반한 증강현실을 제공한다.

하나멤버스 회원이 KEB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금융투자 등 관계사 영업점이나 쿠폰 제휴사 매장 근처에서 하나머니GO를 실행하면 회원의 휴대폰 화면에 다양한 쿠폰 아이콘이 자동으로 나타난다.

해당 쿠폰을 터치하면 하나머니나 제휴 쿠폰이 자동 발급된다.

하나멤버스 앱의 하나머니GO 기능을 통해 회원들은 다양한 혜택들을 게임처럼 재미있고 즉각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고 하나은행 측은 설명했다.

하나금융은 서비스 개시를 기념해 대규모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매일 5만 명에게 최대 1만 하나머니를 제공하고 KEB하나은행과 하나카드 등 관계사별 경품과 CGV 3000원 할인권 등 경품을 제공한다. 행사기간은 이달 31일까지다.

한준성 하나금융그룹 미래혁신총괄 부사장은 “대화하면서 송금과 더치페이까지 쉽게 할 수 있는 하나톡(Talk)에 이어 이번 하나머니GO 증강현실 서비스까지 탑재된 하나멤버스는 모든 면에서 금융권의 혁신사례를 새롭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향후에도 하나멤버스 회원들의 보다 큰 재미와 혜택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민영화 성공 기념 ‘위비 SUPER 주거래 패키지’

우리은행이 민영화 성공을 기념하여 주거래 고객을 위한 ‘위비 SUPER 주거래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패키지는 주거래 고객에게 더 높은 금리와 더 유리한 우대조건을 제공한다.

정기예금과 자유적금으로 구성됐다. 정기예금 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 5000만원 이내, 가입기간은 6개월/1년 중 선택 가능하다. 자유적금 가입금액은 매월 50만원 이하, 가입기간은 1년/2년/3년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우리은행 측은 요즘 같은 금리상승기에 금리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시장금리 연동형 기본금리’와 거래를 많이 할수록 가입기간 중에도 더 높은 우대금리를 주기별로 반영하는 ‘거래실적 연동형 우대금리’가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정기예금은 3개월 마다 시장금리를 즉각 반영할 수 있는 KORIBOR(국내 12개 은행에서 산출하는 단기 기준금리)를 사용한다. 금리는 상품출시일 현재 1년제 기준 최고 연 1.88%(우대금리 포함)이다.

기존 대부분의 예금이 한번 가입하면 가입기간 중 우대금리가 변경되지 않지만 이 상품은 분기별로 은행거래실적 등을 반영해 가입기간 중 최대 0.3%p까지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자유적금은 은행거래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최대 1.0%p까지 제공한다. 금리는 상품출시일 현재 1년제 기준 최고 연 2.2%(우대금리 포함)이며, 가입기간 중에라도 3개월마다 거래실적을 반영해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이번 상품출시에 맞춰 ‘민영화 성공 기념 감사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3월말까지 선착순 5만명에게 위비톡∙위비멤버스∙위비마켓에서 0.2%의 ‘민영화 감사 금리 우대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또 1월말까지 위비 SUPER 주거래 패키지 가입고객 중 2017명을 추첨해 2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 NUGU-음성인식 블루투스 스피커 등 경품을 제공한다.

◆ KB국민은행, 고객이 직접 설계하는 ‘KB내맘대로프리랜서통장’

KB국민은행은 고객이 직접 혜택을 선택할 수 있는 DIY(Do-It-Yourself)형 상품 ‘KB내맘대로프리랜서통장’을 출시했다.

기존 입출금 통장은 정해진 부가서비스만을 제공했지만 이번에 출시한 KB내맘대로프리랜서통장은 수수료면제(6개 항목 중 3개)와 보험서비스(2개 항목 중 1개)를 고객이 마음대로 선택할 수있다.

선택한 수수료 면제 항목은 1년에 한번 변경할 수 있다.

수수료 면제는 △전자금융 이체수수료 △자동화기기 관련 이용수수료 3개 △입출금내역 통지수수료 △납부자자동이체(타행자동이체 포함) 수수료 등 6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보험서비스 2개 항목은 △일상생활에서 사고 발생 시 최대 1000만원까지 보장하는 일상 생활형 보험서비스 △교통사고 발생 시 최대 2000만원과 성형치료비를 최대 100만원까지 보장하는 교통 특화형 보험서비스다.

KB내맘대로프리랜서통장에 가입하면 KB국민카드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할인과 KB캐피탈에서 취급하는 신용대출 상품 금리우대, KB장기렌터카 렌트료 할인 혜택 등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수수료면제와 보험서비스는 매월 이 통장에서 급여이체, KB카드결제, 공과금이체 3개 중 2개 이상의 실적이 있을 경우 제공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품은 비정기적으로 급여를 받거나 소액의 입금거래가 자주 발생하는 프리랜서 및 유사 직업에 종사하는 고객 맞춤형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새롭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모바일 24시간 365일 가능한 ‘신한 SOHO 스피드업 보증서 대출’

신한은행은 개인사업장 운영으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기 어려운 개인사업자 고객을 위해 ‘신한 SOHO 스피드업 보증서 대출’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영업일, 휴일 관계없이 언제든지 모바일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신한 SOHO 스피드업 보증서 대출은 고객이 신한 S기업뱅크(모바일 기업뱅킹)를 이용해 대출을 신청하고 팩스로 관련 서류를 제출만 하면 된다. 이후 신한은행과 지역신용보증재단이 보증신청 정보를 공유해 보증서 심사, 발급,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보증대출을 받기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해 보증신청을 하고 또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대출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완전히 없어진 것이다.

대출 대상은 사업기간 3개월 이상의 개인사업자로 NICE개인신용등급 6등급 이내, 신한은행 자체 신용등급 B+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 대출기간은 총 5년(거치기간 1년, 원금균등분할상환 4년), 대출금리는 5일 기준 3.52%~4.59%이다. 대출금리는 대출 신청 고객의 신용등급에 따라 산출된다.

매출액이나 소득금액 없이도 대출 신청이 가능해 매출액이나 소득증빙이 어려운 창업 초기의 개인사업자 고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신한은행 측은 설명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생업 때문에 바쁜 개인사업자 고객을 위해 지난 12월 금융권 최초 모바일 노란우산공제 신규 서비스에 이어 이번 모바일 스피드업 보증서 대출을 출시했다”며 “거래 편의성을 높여 보다 많은 개인사업자 고객들이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계속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 컨슈머타임스(http://www.c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